본문 바로가기

┃차량정비수리┃

[차돌이] 그랜드스타렉스 EGR밸브 및 쿨러교체

안녕하세요 차돌이 씽씽 입니다

 

이번차량은 그랜드스타렉스 10년식 입니다

 

공업사에서 외주작업의뢰가 들어와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공업사 거래처에서 진단 다 내리고 온거라 저는  딱히 뭐 할것도 없이 교체만!!!

 

그랜드스타렉스는 EGR밸브 고장이 엄청 많습니다.

 

일단 반달스패너 12mm 는 있으셔야 작업하실때 정신건강 손목건강을 챙기실수있습니다!!

 

없으시면 저 처럼 조금 많이 힘들게 풀면 됩니다!!

 

일단 작업 들어갑니다!!!

 

밧데리 엄청 크지요 걸리적 거리니 탈착합니다.!!

 

밧데리만 탈착되면 작업공간은 넓어만 보입니다...

 

탈착하기전 사진을 못찍었습니다... 죄송합니다

 

볼트가 12mm 총7개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흡기매니폴트와 4개 EGR 쿨러와 3개

 

흡기매너폴트와 연결 된 12mm 볼트 4개는  엄청 쉽습니다... 눈에 보이니까요!!

 

하지만 EGR쿨러와 연결된 2개도 그나마 뭐 괜찮습니다.. 대망에 1개... 이놈때문에 특수공구가 필요합니다

 

없으면 일반스패너와 일자 드라이버 너무 굵지도 얇지도 않은걸로 제ㄲㅣ면서 힘받고잇는건 해제시켜줘야 스패너로 풀수있습니다

 

이제 탈착을 해보니...EGR밸브에 부동액이....

 

 

카본찌꺼기와 섞여서 엄청 더럽네요....

 

아니지.. 더러운것보다 왜 거기에 냉각수가..-_- 들어올땐 EGR쿨러 밖에 없습니다만....

 

외주니까 허락을 받아야겟지요!! 전화 합니다

 

씽:  EGR밸브에 냉각수가 있습니다!

 

공: 뭐 때문에?? 일단 사진 보내줘

 

씽: 쿨러 터지면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진 보내겠습니다

 

공: 음...갈어!

 

씽: 알겠습니다.....

 

ㅎㅎ 허락 받았으니.. 바로 부품 주문 들어갑니다!!

 

생각보다 부품이 비싸네요 13만원정도-_- EGR쿨러 값  EGR밸브 12만워 좀 안되는 가격

 

흐음... 흡기 매니폴트 상태를 보니... 흡기 크리닝을 진행해야겠지만... 안한다기에...

 

공업사 사장님에게 알려만 주고 작업 다시 시작!

 

 

 

와 신품은 반짝반짝 빛이 나네요.ㅋㅋㅋ

 

쿨러 빼낼땐 밧데리다이 까지 뜯어야 됩니다... 정말 작업공간 / 나올공간 없습니다.

 

그지같은 차!!!!!! 작업성 생각안하는차!!!ㅋ

 

 

쿨러 장착 후 사진 멀리서 가까이서

 

이 차 작업하때 너무 바빠서 오후 8시 이전에 건들지도 못했습니다.

 

그래서 사진도 더 못찍음. 탈착할때 엄청 욕하면서 뜯엇습니다...EGR밸브는 여러번했는데

 

쿨러는 처음해보는 작업이라... 안타까운현실.ㅋㅋㅋ

 

여튼 조립은 분해 역순으로 !!! 조립은 생각보다 더 짜증납니다. 쿨러까지 탈부착해서 

 

볼트구멍이 잘 안맞으니 쿨러 다 조이시고 하시면 안됩니다. 꼭 알고계셔야 됩니다.ㅠ

 

냉각수 보충해주고 센서데이터 값 보고  하니....

 

제 소견으로는 EGR밸브 EGR쿨러 문제가 잇지만 산소센서도 맛탱이 공업사사장에게 다시알려줫지만

 

냅두랍니다.ㅋㅋㅋㅋㅋㅋㅋ

 

시내에서 왓다갓다 하는차량이라... 답이 없츰 시외를 안나가는 차량.. 

 

좀 싸댕겨줘야 차도 힘을 냅니다!!!

 

 

 

 

 

 

 

 

 

 

 

 

모두들안전운전하세요!!!!!!!!!!!!!!!!